Oct. 26, 2020, 7:23 a.m.

<UAE 노동법> 근로계약서 작성시 필수 기재 사항, "임금"편



UAE 노동부에서는 근로 관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근로 계약서에 반드시 기재하여야 하는 내용을 담은 표준 근로 계약서 양식을 발표하였습니다.Concerning work with contract models approved by the Ministry of Labor 

그 내용에는 몇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그 중에서도 "임금"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1. 기본급 (The Basic Wage) : 임금은 크게 기본급, 보너스, 수당으로 구성되는데 기본급에 대해서는 그 액수를 숫자와 문자로 기재하여야 하고, 기본급이 월급인지 일당인지 여부 등을 명확하게 표시하여야 합니다. 만약 커미션을 약속한 바 있다면 그 부분을 기재하는 것은 선택사항입니다.


2. 보너스 (Bonus) : 흔히 '보너스'란, 급여 외에 업적이나 공헌에 따라 받는 추가 수당으로 생각하지만, 여기서 노동부가 언급한 보너스의 의미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노동부가 보너스의 예시로 적시한 내용이 "Social Allowance"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본급 (the basic wage)과 후술할 수당 (allowance)외에, 사회 보험 등 당사자들이 따로 협의한 내용이 있다면 이 부분에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당 (Allowance) : 수당은 그 명목과 금액을 기재하여야 하는데 특히 금액에 대해서는 숫자와 문자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물론, 협의된 수당이 없다면 기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수당 대신 현물을 받기로 했다면 그러한 내용도 기재하여야 하는데 예를 들어, 집 임차료를 받는 대신 실제 거주할 수 있는 집을 제공받기로 했다면 그 내용을 기재하는 것입니다.

 실무적으로 근로계약상 많이 인정되는 수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택비 2) 교통비 3) 근로자 본인 (또는 가족 포함) 본국 휴가 비행기 티켓 비용 4) 자녀 교육비 등


더 자세한 내용은 LexMENA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근로계약서 양식 Concerning work with contract models approved by the Ministry of Labor 을 통하여 UAE 정부에서 발표한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